연말정산ㆍ세액공제

페이스북 링크 공유하기 트위터 링크 공유하기 인쇄
  1. HOME
  2. 자료마당
  3. 연말정산ㆍ세액공제

정치자금기부금의 연말정산 세액공제에 관해 가장 자주 하시는 질문 및 답변입니다.

Q1. 배우자나 부모님이 기부한 정치후원금도 공제되나요?

A 정치자금기부금은 본인 지출분만 공제 가능합니다.

2008.1.1 이후 지급 분부터는 근로자 본인뿐만 아니라 본인의 기본공제대상자인 배우자와 직계비속, 동거입양자 (기본공제대상자인 직계비속 · 동거입양자와 그 배우자가 모두 장애인 인 경우 그 배우자도 포함)가 지급한 기부금에 대하여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. 이 경우, 배우자는 소득금액 요건을, 직계비속 등은 연령 및 소득금액 요건을 충족 하여야 합니다.
반면, 직계존속이나 형제자매 등 상기 외의 자가 지출한 기부금은 공제대상에 해당하지 않으며, 정치자금기부금과 우리사주조합기부금은 본인 지출분만 공제 가능합니다.

Q2. 만약 정치자금기부금을 120만원 기부하였다면 어떤 식으로 세금혜택을 받는지요?

A 정치자금기부금 전액인 120만원 중 10만원은 전액 세액공제하고, 나머지 110만원은 15%에 대하여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.

  • 120만원을 기부했을 경우

    연말정산 시 10만원을 정치자금기부금으로 전액세액공제하고, 110만원은 15% 세액공제
    ※『조세특례제한법』제76조 개정사항(2014.1.1.)에 따라 2014년 1월 1일 이후 정치자금을 기부한 경우 연말정산 시 10만원을 기부정치자금으로 세액공제하고(그 기부금액의 100/110), 10만원 초과금액의 100분의15(기부액이 3천 만원을 초과 하는 경우 그 초과 분에 대해서는 100분의 25)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됨을 알려드립니다.·

  • 10만원을 기부했을 경우

    연말정산 시 10만원을 정치자금기부금으로 세액공제합니다.

Q3. 다른 기부금은 세액공제용으로 기부금명세서가 오는데, 정치자금기부명세서는 따로 없나요?

정치후원금을 기부하셨을 당시 후원회에서 발행한 선거관리위원회 명의의 정액영수증 및 무정액영수증, 또는 선거관리위원회 및 정치후원금센터에서 발행한 전자적 영수증을 연말정산 세액공제용 자료로 제출하시면 됩니다.

Q4. 정치자금 기부자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가 없어도 기부금 명세서 전산처리가 가능한가요?

A 국세청에서는 기부금명세서의 전산매체자료를 접수하거나 이를 전산 처리하는 과정에서 정치자금 기부처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가 기재되어 있지 않더라도 오류 체크하지 않고 전산처리 되도록 하였습니다.

  • 중앙선거관리위원회나 후원회가 교부하는 정치자금 영수증에는

    특정 정당이나 특정 정치인의 인적 사항(주민등록번호고유번호 등)을 기재하지 않습니다.

  • 이에 따라 국세청에서는 기부금명세서의 전산매체자료를 접수하거나 이를 전산 처리하는 과정에서 정치자금 기부처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가 기재되어 있지 않더라도 오류 체크하지 않고 전산처리 되도록 하였습니다.

자료출처